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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글("바이블타임 도움말 번역 - 하나님의  말씀의 중요성")에 이어서 도움말 번역 과정의 두번째 결과물을 공개합니다. 성경 공부 요령은 다음과 같이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포스팅은 그중에 2장입니다.

    • 하나님의 말씀의 중요성

    • 성경 공부의 기초들

    • 성경 해석의 규칙


2장. 성경 공부의 기초들

성경을 대하는 우리의 목적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요 5:39-40

성경의 핵심 목적은 우리를 그 분께로 데려가는 것입니다. 마틴 루터는 우리가 요람으로 가는 이유는 단지 아기를 보기 위해서다라고 했습니다. 성경 공부도 마찬가지로, 우리는 성경 공부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교제를 위한 것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셨던 유대인들은 [...] 말씀을 갖는 것이 생명을 갖는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힐렐은 "토라의 말씀을 가진 사람은 다음 세상의 생명을 가진 것이다"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그들의 공부는 그 자체로 끝 이었습니다. 슬프지만 이런식으로 그들은 기만당한 것입니다. [...]

성경을 단지 독서를 목적으로 읽는 것이라면 아무런 유익도 소득도 없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효과적으로 소개할 경우에만 의미가 있습니다. 성경을 읽을 때마다 꼭 필요한 것은 말씀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만나고자 하는 간절한 소망입니다.

 
 --존 스토트, 변론자 그리스도, InterVarsity Press 1978, pp.97, 104.


말씀을 대하는 다섯가지 방법

성경을 공부하고 암송하는 것은 말씀에 대한 미시적인 시야를 제공한다면 말씀을 듣고 읽는 것은 말씀에 대한 거시적인 시야를 제공합니다. 말씀 묵상은 듣기, 읽기, 성격 공부 및 암송을 결합시켜 주고 말씀을 우리 마음판에 새기는 것입니다.

듣기(Hear)

눅 11:28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읽기(Read)

계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

딤전 4:13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하라

공부(Study)

행 17:11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딤후 2:15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여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군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암송(Memorize)

시 119:11 주께서 나를 가르치셨으므로 내가 주의 규례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묵상(Meditate)

시 1:2-3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네비게이토에서는 이것을 말씀의 손 예화로 설명하는데 엄지 손가락이 다른 모든 손가락에 닿을 수 있는 것처럼, 듣기, 읽기, 공부, 암송과 더불어서 말씀을 묵상 할 수 있습니다. 묵상은 계시의 열쇠입니다. 새신자는 말씀을 공부하고 암송하는 것보다 듣고, 읽는 것에 더 비중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새신자가 성경의 전체적인 메시지에 익숙해지게 하기 위함입니다.


성경 공부의 유형들

주제별(Topical) 성경공부

특정한 주제를 고른 다음 관주 성경이나 사전등을 사용하여 주제 중심으로 공부합니다.

인물별(Character) 성경공부

성경의 한 인물의 삶을 공부합니다, 예. 창 37-50장에서의 요셉의 삶.

주해적(Expository) 성경공부

특정 구절, 문단, 장 혹은 책을 공부합니다.


바른 해석의 기본

내용(Content)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원어에서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정의에 주의 합니다. 그것이 말하고 있지 않은 것을 읽지 않습니다.

문맥(Context)

주위의 구절들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문맥이 왕이다"가 법칙입니다 -- 구절은 전체 구절과 책의 구조 안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상호참조(Cross-reference)

이 주제에 대하여 성경의 다른 부분에서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하나님은 스스로 모순되지 않으십니다. 그래서 우리의 해석은 다른 말씀에도 비춰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태복음 6:1-18을 본문으로 한 주해적(Expository) 성경 공부

마태복음 6:1-18을 함께 공부해 보겠습니다. 본문을 읽고, 먼저 핵심 절을 찾으세요. 핵심 절은 전체 구절을 한 절로 요약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찾았다고 여겨진다면, 구절의 다른 부분을 골라서 그것이 핵심 절이 뜻하는 바와 연관성이 있는지 상호 검증합니다. 찾았다면, 해당 절을 개요 중의 첫번째를 의미하는 기호를 붙여 적습니다:

  1.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

의를 행하다는 무슨 의미 입니까? 구절에서 예를 찾을 수 있습니까? 우리 삶의 어떤 영역들이 언급되고 있습니까? 우리의 동기들!어떤 부제목들이 이런 생각들을 도와줄까요?

  1. 기부 할 때

  2. 금식 할 때

  3. 기도 할 때

우리가 의를 행하는 잘못된 사례들을 피할 수 있는 방법들로 개요를 채워 나갑니다:

  1. 기부 할 때

    1. 나팔을 불지 않는다. (오늘날에는 어떻게 사람이 나팔을 불 수 있을까?)

    2. 모르게 한다.

    3. 기타 등등.


사전(성서 색인) 사용법 안내서

특별한 구절을 찾을 때

  1. 구절에서 핵심 단어나 가장 특이한 단어를 고릅니다.

  2. 고른 단어들을 가나다(알파벳)순으로 정렬합니다.

  3. 원하는 구절을 찾을때까지 목록을 따라갑니다.

이 구절들을 찾아보세요:

  1. 친구의 통책은 충성에서 말미암은 것이나

  2.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3.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

주제별 성경공부 하기

당신이 "구속(redemption)"이란 단어를 공부하고 싶다고 가정합니다. 당신은 먼저 성서 색인에서 구속을 찾고 구속을 언급하고 있는 구절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구속과 연관성이 있는 단어들을 찾아보고, 해당 단어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연관 구절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구속하다, 구속된, 몸값, " 더 나아가 "구입하다"나 "희생".

헬라어와 히브리어 원문을 통해서 단어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만약 당신이 마 7:1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와 고전 2:15 신령한 자는 모든 것을 판단하나 두 구절간에 모순을 발견했다고 가정하면 번역본에서는 동일하거나 비슷한 단어라 할지라도(비판, 판단이 KJV에서는 모두 judge) 헬라어에서는 다른 단어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스트롱 번호를 사용합니다)

  1. "비판"을 찾습니다.

  2. 마 7:1 항목에 있는 스트롱번호 2919를 확인합니다. 이 번호는 사용된 특정 헬라어 단어를 지칭합니다. 번호를 적어둡니다.

  3. 이제 "판단"을 찾습니다.

  4. 고전 2:15의 스트롱 번호를 확인하면 350 입니다.

  5. 이제 헬라어 사전을 확인합니다. (기억할 점은 신약은 헬라어, 구약은 히브리어라는 점 입니다.) 스트롱 번호 2919와 350에 해당하는 단어의 의미를 비교해보면 나름의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름에 있는 의미 찾기

앞서 특정 단어에 대한 언어의 의미를 찾았던 과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헬라어나 히브리어 언어를 통해 이름에 있는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름들을 찾아 이름에 있는 의미를 적어 보세요.

  • 나발(Nabal)

  • 아비가일(Abigail)

  • 여호수아(Joshua)

  • 바나바(Barna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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