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설교 제목 : 부족함 속에서 느끼는 행복
■ 본문 : 시편 23:1-6

1. 다윗의 시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 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6.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 설교 일자 : 2024년 10월  13일
■ 설교자 : 이찬수 목사
■ 설교 장소 : 분당 우리 교회
■ 설교 요약 :
- 새 생명축제로 드린다
- 지난여름에 시 131:1-2를 주셨다

1. 다윗의 시 곧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여호와여 내 마음이 교만치 아니하고 내 눈이 높지 아니하오며 내가 큰 일과 미치지 못할 기이한 일을 힘쓰지 아니하나이다
2. 실로 내가 내 심령으로 고요하고 평온케 하기를 젖 뗀 아이가 그 어미 품에 있음 같게 하였나니 내 중심이 젖 뗀 아이와 같도다

무더위 속에서도 말씀과 함께 기쁨을 누렸다

- 시편 23편에 수많은 보물이 있다
시 131의 은혜를 추구하는 방법이 시편 23편이었다

- 김남준 목사의 불꽃처럼....
이상한 처방전이라는 이야기
불면증으로 고통받는 환자가 한 시간 동안 경청하고 처방전을 써주었는데 시편 23을 제시한다

- 사별을 앞둔 노부부
시편 23을 읽어준 아내

- 새 생명축제는 새 신자를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마음에 평안이 없는 모든 이를 위한 것이다

-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과잉 풍요 속에 내면에 최악의 결핍이 있는 시대다
예전에는 완전 결핍의 시대였으나 교회를 통해서 내면의 풍요가 있었다

- 어린 시절의 결핍을 맞이해야 진짜 어른이 된다
내면의 결핍감은 중독으로 이어진다

- 도파민네이션
쾌락과 고통은 우리 내면에서 균형을 이룬다
마라톤, 겨울의 찬물 샤워

- 내면의 결핍감, 목마름을 중독으로 흐르게 하지 말고 좋은 쪽으로 흐르게 해야

- 내면의 결핍감 사용법
1) 결핍을 하나님 찾는 재료로 사용하기
시편 기자는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 원수 목전이라는 결핍에서 주를 고백

- 삼상 1:2 한나는 결핍의 상황에서 하나님을 찾았다
2. 그에게 두 아내가 있으니 하나의 이름은 한나요 하나의 이름은 브닌나라 브닌나는 자식이 있고 한나는 무자하더라

- 출 15:23-26 마라의 쓴 물로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분임을 나타내심
23.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24.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 당신이 지쳐서 기도할 수 없고 찬양

당신이 지쳐서 기도할수없고
눈물이 빗물처럼 흘러내릴때
주님은 우리 연약함을 아시고
사랑으로 인도하시네

누군가 널 위하여 누군가 기도하네
내가 홀로 외로워서 마음이 무너질때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당신이 외로워 홀로 남았을때
당신은 누구에게 위로를 얻나
주님은 아시네 당신의 마음을
그대 홀로 있지 못함을

누군가 널 위하여 누군가 기도하네
내가 홀로 외로워서 마음이 무너질때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누군가 널 위하여 누군가 기도하네
내가 홀로 외로워서 마음이 무너질때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 묵상과 적용 :
- 주께서 나의 목자이심을 마음에 새기고 예수 그리스도의 평안을 채우자
- 어려운 가운데 주를 찾는 믿음을 더하자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