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설교 제목 : 추적하시는 사랑
■ 본문 : 요나 1:1-10
욘 1:1 여호와의 말씀이 아밋대의 아들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욘 1:2 너는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것을 쳐서 외치라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하였음이니라 하시니라
욘 1:3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낯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하려 하여 욥바로 내려갔더니 마침 다시스로 가는 배를 만난지라 여호와의 낯을 피하여 함께 다시스로 가려고 선가를 주고 배에 올랐더라
욘 1:4 여호와께서 대풍을 대작하여 배가 거의 깨어지게 된지라
욘 1:5 사공이 두려워하여 각각 자기의 신을 부르고 또 배를 가볍게 하려고 그 가운데 물건을 바다에 던지니라 그러나 요나는 배 밑층에 내려가서 누워 깊이 잠이 든지라
욘 1:6 선장이 나아가서 그에게 이르되 자는 자여 어찜이뇨 일어나서 네 하나님께 구하라 혹시 하나님이 우리를 생각하사 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하니라
욘 1:7 그들이 서로 이르되 자 우리가 제비를 뽑아 이 재앙이 누구로 인하여 우리에게 임하였나 알자 하고 곧 제비를 뽑으니 제비가 요나에게 당한지라
욘 1:8 무리가 그에게 이르되 청컨대 이 재앙이 무슨 연고로 우리에게 임하였는가 고하라 네 생업이 무엇이며 어디서 왔으며 고국이 어디며 어느 민족에 속하였느냐
욘 1:9 그가 대답하되 나는 히브리 사람이요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로라 하고
욘 1:10 자기가 여호와의 낯을 피함인 줄을 그들에게 고하였으므로 무리가 알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행하였느냐 하니라

■ 설교 일자 : 2023년 8월 6일
■ 설교자 : 고상섭 목사, 그 사랑교회
■ 설교 장소 : 분당 우리 교회
■ 설교 요약 :
- 젊은 시절 열심히 훈련했으나 사람이 변하지 않았다

- 리처드 포스터
사람은 영적 훈련으로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은혜로 변화된다
하나님의 압도하시는 사랑이 사람을 변화시킨다

-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으나 자신의 뜻을 따랐다
왕하 14:25 영토 회복을 예언한 요나
왕하 14:25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로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지경을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니느웨의 회복을 선포하는 것은 요나의 마음에 들지 않았다.
선택적 순종이었다.
오늘날의 영성은 하나님을 만나고 싶으나 내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한다.

- 악한 분노 선한 분노, 데이비드 폴리슨
세상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하나님의 자리에 앉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자유는 내 마음대로 하는 것이다
성경의 자유는 절대 기준에 맞추는 것을 말한다
악기를 조율하는 것처럼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우리의 삶을 말씀에 맞출 때 진정한 자유가 찾아온다.

- 요나의 마음
8-9절 크리스천이라는 정체성보다 유다 민족임을 내세움
유다 민족을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 사랑보다 앞세웠다

- 제자훈련하는 교회에 대한 비전이 하나님 사람보다 앞서면 그것이 우상이다

- 어거스틴
죄는 순서가 바뀐 사랑이다

- 데릭 키드너
죄는 삶의 구조에 부담을 주어서 결국 삶을 무너뜨리게 된다

- 리더가 리더에게, 존 스토트
생명력 있게 살아가는 삶은 훈련과 순종에 있다

- 하나님은 계속 요나를 깨웠다
폭풍, 선장을 보내심
일어나 외치라. 일어나 구하라

- 크리스천은 세상의 빛이 되어야
세상을 욕할 일이 아니다

- 하나님은 요나를 탈락시키지 않으신다
엄청난 정벌을 주시지 않으셨다

- 막 4:37,38
막 4:37 큰 광풍이 일어나며 물결이 부딪혀 배에 들어와 배에 가득하게 되었더라
막 4:38 예수께서는 고물에서 베개를 베시고 주무시더니 제자들이 깨우며 가로되 선생님이여 우리의 죽게 된 것을 돌아보지 아니하시나이까 하니

예수님의 잠 : 피곤한 삶을 받으셨다. 우리를 향한 피곤한 삶이셨다
우리의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 달리신 순종
전 인생에 있어 율법에 순종하심

예수님의 순종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우리에 대한 사랑 때문이다

사랑만큼 순종한다
요 16:21
요 16:21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이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을 인하여 그 고통을 다시 기억지 아니하느니라

- 우리가 순종하려면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기억해야

- 하덕규 집사의 자유

껍질 속에서 살고있었네 내 어린 영혼
껍질이 난지 내가 껍질인지도 모르고
껍질속에서 울고있었네 내 슬픈 영혼
눈물이 난지 내가 눈물인지도 모르고
껍질속에서 노래불렀네 내 외로운 영혼
슬픔이 난지 내가 슬픔인지도 모르고
그를 만난뒤 나는 알았네
내가 애타게 찾던게 먼지
그를 만난뒤 나는 알았네
내가 목마르게 찾았던 자유


- 고전 15:10
고전 15:10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 존 스토트, 나는 왜 그리스도인이 되었는가
프랜시스 톰슨, 천국의 사냥개처럼 나를 찾으셨다
그것은 끈질기지만 목적이 분명하고, 자애롭지만 무자비한 추적입니다.


■ 묵상과 적용 :
- 나를 찾으시고 믿음을 선물로 주신 주님을 찬양하자
- 주여 순종의 길로 인도하소서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