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노트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 2020년 4월 5일 설교 노트

야라바 2020. 4. 5. 11:00

■ 설교 제목 :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 본문 : 마태복음 26:36-45
■ 설교 일자 : 2020년 4월  5일
■ 설교자 : 이단화 목사
■ 설교 요약 :
-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 성격, 신앙에 따라 즐겨 찾는 장소가 다르다. 즐겨 찾는 장소는 그 사람의 특성과 신앙을 나타낸다.
- 예수님은 갈릴리 바닷가, 베다니 마을, 겟세마네 동산을 즐겨 찾으셨다. 겟세마네 동산은 주님에게 기도의 장소였고 공생애 마지막 장소였다.

@ 겟세마네 동산이 주는 의미
1) 십자가에 대한 깊은 고민의 시간을 가지셨다.
- 마 16:23 십자가를 지셔야 했으나 그 무게와 어려움은 상상 이상이다.
a : 십자가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하신 희생이다. 가치 없는 우리를 위하여 대신 죽으신 것이다.
b : 예수님의 죽음은 단순한 죽음이 아니라 우리의 치명적이고 더러운 죄의 심판과 저주를 대속하는 죽음이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이는 바로 나 자신이다.
c : 예수님의 십자가는 버림의 상징이다. 가장 큰 아픔은 사랑하는 이로부터 버림받는 것이다. 예수님은 그를 따르던 사람들, 제자들,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으셨다.
- 죄 용서의 확신이 없다면 바로 이 시간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님을 주로 믿고 영접해야
- 세상 삶의 고통, 고난이 크다면 예수님께 그 짐을 맡기거나, 십자가 아래 짐을 내려놓아야

2) 십자가를 앞에 두고 계신 예수님
- 눅 22:44 간절히 기도하신 예수님.
- 예수님은 공생애를 기도로 시작하셨고, 사역 중에도 틈나는 대로 기도하셨고, 기도로 마지막을 준비하셨다.
- 우리도 위기와 고난에서 주저앉지 말고 기도해야. 기적은 기도로 이루어진다. 기도는 내 문제를 넘어서게 한다.
- 기도에는 때가 있다.
- 진정한 응답받는 기도는 내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내 욕심을 굴복시키고 주의 뜻이 내 삶에 이루어지도록 복종하는 것이다.
- 기도를 통해 주의 십자가에 동참하고 주의 부활에 동참하자.

■ 묵상과 적용 :

- 내가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장본인이라는 점을 깊이 묵상하며 옛사람을 벗어버리는 결단과 실천을 하자.

- 작은 일 조차도 주께 기도하며 간구하며 마음에 주가 주시는 평안을 누리자. 더욱 앞을 볼 수 없는 시국과 세상에 마음을 빼앗기지 말고 주의 인도함 받아 나의 전문일에 매진하자. 

- 가족을 위한 기도조차도 방향을 주께 맡겨드리며 더욱 간절히 기도하자.